가치 투자 vs 가치주 투자 : 투자 전략의 깊이 있는 비교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에 관해 기술하였습니다.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의 차이 또는 투자 철학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조해보시길 바랍니다.


가치 투자 VS 가치주 투자

서점에서 가서 몇 권의 투자 서적만 보더라도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를 구분하지 않고 뭉뚱그려 정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가치와 가치주에 대한 실질 정의를 생각해보면, 가치 투자와 가치주 투자는 동일한 개념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1. 가치주란 무엇인가?

시가 총액은 1,000억 원인데 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유 재산만 2,000억이 넘는 경우처럼 시가 총액이 내재 가치 대비 낮은 기업의 주식을 가치주라고 표현합니다. 이러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가치주 투자 입니다.

2. 가치 투자란 무엇인가?

흔히 가치 투자는 저평가된 기업을 매수하여 제값을 받을 때까지 장기간 보유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이는 가치주 투자이지 가치 투자가 아닙니다. 가치 투자는 순자산가치, 성장 가치, 수익가치 더 나아가 무형의 가치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투자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3. 근본적인 차이점

가치주 투자의 핵심은 가격에 있고, 가치 투자의 핵심은 ‘다양한 가치를 고려하고 어떤 가치에 중점을 두느냐?’입니다. 이해를 돕고자 간단한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A 기업의 PER은 27배이며, PBR은 11배입니다. 가치주 투자자는 A 기업의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 대상에 부합합니다. 반대로 가치 투자자는 A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과 성장 여력 및 가능성 그리고 CEO 등을 분석하여 적정 가치를 산출하고, 산출한 값이 시가 총액 대비 높을 경우 투자하고, 높지 않은 경우 투자하지 않습니다.

위 가치 투자 예시를 보면 ‘그게 성장주 투자 아닌가?’라는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가치 투자는 가치를 보고 하는 투자입니다. 즉 시가총액 대비 가치 높다면, 성장주에 투자할 수도 있고, 가치주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4. 본인만의 기준

우리가 투자하는 이유는 돈을 벌어 자산을 증식시키기 위함입니다. 즉 가치주 투자가 맞냐?, 가치 투자가 맞냐?, 성장주 투자가 맞냐?, 시세 차익 트레이딩 투자가 맞냐? 이런 것을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본인만의 기준으로 투자 수익을 만들 수 있느냐? 없느냐? 입니다.

본인만의 기준을 만들기 위해선 다양한 투자 경험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투자 경험이 쌓이면 내가 뭘 잘하는지, 뭘 못하는지 알 수 있음과 동시에 어떤 방식으로 투자해야 하는지 깨우칠 수 있습니다. 이는 차트와 책으로 공부하는 것이 아닌, 적은 금액으로 직접 실행해보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시드머니를 모으기 보단 적은 금액으로 먼저 투자해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