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거치기간이란? 장단점 정리

대출 거치기간의 개념과 장단점을 정리하였습니다. 대출 거치기간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출 거치기간이란?

대출 거치기간은 대출 기간에 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 상환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즉, 상환 부담을 덜기 위한 제도입니다. 단, 아쉽게도 거치기간을 모든 대출에서 적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거치기간을 이용하고 싶다면, 적용 가능한 대출인지부터 체크해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대출-거치기간-구조

장점

원금을 상환하지 않고, 이자만 상환함으로써 현금 흐름을 개선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대출받는 근본적인 이유는 현금 유동성 때문입니다. 현금 유동성을 증대시켜 더 많은 현금을 불러들이기 위함인데, 누구에게나 현금 흐름이 좋지 못한 상황은 찾아옵니다. 그럴 때 거치기간 제도를 활용하여 자금 경색을 뚫어낼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을 늘리는 효과도 존재하긴 하나, 이는 원활한 현금 흐름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입니다. 더 나아가 이것이 양날의 검이기도 하니, 신중하게 판단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단점

대출 기간이 늘어남에 따라 상환해야 할 이자도 비례하게 늘어납니다. 쉽게 말해 거치기간을 활용하면 총이자 비용이 증가합니다. 원활한 현금 흐름이 보장된 상황이라면, 굳이 거치기간을 적용하여 총이자 비용을 증가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낮은 이자에 많은 자금을 빌릴 수 있는 대출임과 동시에 그 현금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면, 상환 기간을 최대한 늦추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다시 말해 원활한 현금 흐름이 보장된 상황이라도 좋은 대출을 가지고 있다면, 거치기간을 활용하여 최대한 상환을 늦추는 방법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