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 : 중요한가?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조금 자극적일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

과거에서부터 오늘날까지 ‘1억 모으기’는 사회초년생에게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꽤 많은 사람이 1억을 모으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고,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라는 주제로 서로 비난하면서 싸움하기도 합니다. 이도 그럴 것이 1억이라는 숫자가 꽤 상징적이기도 하고, 많은 재테크 전문가가 1억을 기준점으로 설명하기 때문이란 생각이 듭니다.

1억을 모으는 이유

1억을 모으는 근본적인 이유는 달라지기 위함일 것이며, 1억을 모으고 달라졌다는 후기를 쉽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1억을 모으면 과소비하지 않는 습관이 생긴다고 하고, 누군가는 1억을 모으는 과정을 견디면, 1억에서 10억을 가는 과정은 순탄하다고 말합니다. 또 누군가는 돈의 흐름이 보이기 때문에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필자는 이러한 말에 동의하진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100명 중 10명이 1억을 모으고, 2억으로 달려갑니다. 대부분은 1억을 모은 뒤 자기 보상으로 더 많은 돈을 소비합니다. (2억으로 달려가도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 1억을 모은다고 10억으로 가는 과정이 순탄하지 않습니다. 10억은 1억과 다른 이야기입니다.
  • 1억을 모으는 과정에서 돈의 흐름은 보이지 않습니다.(단순히 저축으로 돈을 모은 경우) 투자 공부가 병행된다고 하여도 그렇습니다. 돈의 흐름은 자본 시장에 직접 몸을 담갔을 때 보이기 시작합니다.

투자와 시드머니

윤택한 삶을 살기 위해선 돈이 필요한 것은 분명합니다. 더 나아가 큰 자본가가 되는 것을 꿈꾸고 1억을 모으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근데 왜 1억을 모아야 투자할 수 있나요? 부동산이던, 주식이던, 원자재던, 채권이던 1억보다 훨씬 작은 단위에서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아~ 1억이 있어야 유의미한 수익이 발생하니까요? 유의미한 수익이 난다는 것은 유의미한 손실도 발생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첫 술에 배부를 일 없듯이 소수를 제외하고, 초기 투자자는 시장에 수업료를 냅니다. 다시 말해 초기 투자자는 시드머니가 클수록 불리할 확률이 높습니다. 아~ 1억을 모으는 동안 투자 공부를 하면 된다고요? 그렇게 공부만으로 될 것이었으면, 모두가 투자에서 성공했을 것입니다.

투자는 기질과 경험이 중요합니다. 단편적인 예를 들어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때 주식 또는 부동산과 같은 자산에 투자하고 있었던 분들과 차트만 보았던 분들은 경험 자체가 아예 다릅니다. 더 적은 단위에서 조금에 수업료를 내고 장기적으로 투자 경험을 쌓는 이들이 훗날 더 큰 성공을 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달라지기 위해선 뭘 해야 할까?

우리 모두 달라지려는 이유는 지금보다 더 좋은 삶, 행복한 삶을 살고 싶기 때문입니다. 더 좋은 삶, 더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선 본인이 잘하는 것과 재미있어하는 것 그리고 본인의 성향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알기 위해선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고, 이는 곧 시간과 돈이 필요합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이런 곳에 돈과 시간을 아낌없이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도전해 볼 수 있는 것은 최대한 많이 도전 해보는 것이 삶의 태도를 변화시켜 주고, 더 나아가 향후 벌어드릴 수 있는 수익의 파이도 더 커지게 만들어 준다고 생각합니다.

  • 인스타와 같은 플랫폼에 사진을 올리기 위해서 여행 간 것을 우린 경험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 대출받아서 드림카 사는 것을 우린 경험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 인맥 구축이라 말하며, 맨날 술자리에 다니는 것을 우린 경험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미친 듯이 경험하고 움직이다 보면, 나만의 가치가 만들어집니다.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보다 '사회초년생 나만의 가치 만들기'가 성행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