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5 프로 : 여전히 최고의 스마트폰

아이폰 15 프로에 대한 개인적인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아이폰 15 프로에 대한 의견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내용을 참조해 보시길 바랍니다.


아이폰 15 프로

아이폰 15 프로는 소재와 연결 포트 그리고 프로세서를 제외하면 전작 아이폰 14 프로와 큰 차이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를 누군가는 ‘혁신이 없다.’라고 말하며, 아이폰 15 프로를 부정하겠지만, 필자는 여전히 최고의 스마트폰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인과 까다로운 공정, 안정적인 소프트웨어와 우수한 하드웨어의 유기적인 조합은 아이폰이 왜 프리미엄 시장에서 독보적인지 알려줍니다.

A17 Pro

아이폰 15 프로에는 업계 최초 3nm 공정의 A17 Pro 칩셋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벤치마크 점수는 싱글 코어 2896점, 멀티 코어 7202점을 기록했고, GPU 코어가 전작 대비 하나 더 늘어 총 6개의 GPU 코어가 자리 잡아 복잡한 그래픽 연산 과정에서 이점을 얻습니다. 강력한 성능과 3nm 공정의 뛰어난 전성비 2023년 최고의 프로세서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프로세서? 게임 안 하면 쓸모없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전화 및 인터넷 서핑 정도만 사용한다면 저사양 프로세서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더 좋은 화질을 경험하고 싶고, 더 좋은 카메라 촬영을 하고 싶고, 더 긴 배터리 타임을 가지고 싶다면 프로세서가 중요합니다. 오늘날 스마트폰을 전화 및 인터넷 서핑 정도만 사용하시는 분들은 소수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티타늄 소재

아이폰은 어느 순간부터 묵직해지기 시작하더니, 아이폰 12 프로부터는 둔기라고 부를 만큼 무거워졌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이번 15 프로에는 티타늄 소재를 적용하였고, 이를 통해 전작 대비 약 20g 가벼워졌습니다. 이는 누구나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감소입니다.

티타늄 소재가 고급스러운지 스테인리스 스틸 소재가 고급스러운지는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를 것으로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어차피 후면은 이전과 동일한 강화 유리이기 때문에 케이스는 여전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무게 감소와 가격 동결에만 초점을 두고, 예쁜 케이스를 골라 봅시다.

USB-C

드디어 아이폰에도 USB-C 포트가 자리 잡았습니다. 키노트(애플 발표)를 보니 환경을 위해서 USB-C 즉, 좀 더 보편화된 연결 포트를 사용했다고 전했는데, 아시다시피 유럽 법안 통관 때문입니다. 분명 타 기업 대비 애플이 환경의 진심이라는 것은 알겠으나, 전황을 살펴보면 이중적인 면모를 자주 보여왔기 때문에 달갑게 느껴지진 않습니다.

  • 에어팟 프로 2세대도 USB-C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근데 이 포트 하나 때문에 추가로 구매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USB-C가 편리한 것은 사실이니, 소비자로서는 땡큐입니다.

카메라

아이폰 12 프로에 이어 프로와 프로 맥스 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아이폰 15 프로 맥스의 경우 5배 광학 줌 옵션을 지원하지만, 아이폰 15 프로에는 이전과 동일하게 3배 광학 줌 옵션까지만 지원합니다. “5배 광학 줌? 아이폰 15 프로 맥스를 사야겠네”라고 생각하신다면, 그 생각을 접으시길 바랍니다. 5배 광학 줌은 생각보다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더욱 전문적인 카메라 촬영을 원한다면, 아이폰 말고 '카메라'를 사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프로 맥스나 프로나 48MP의 광각 카메라와 12MP의 초광각 및 망원 렌즈가 장착됩니다. 이와 더불어 센서 시프트 OIS, LiDAR 스캐너 등 중요 하드웨어 역시 동일하게 지원합니다. 굳이 5배 때문에 프로 맥스로 구매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14 프로에서 카메라 때문에 넘어오신다면 실망하실 확률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가격

아이폰 15 프로는 155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스마트폰 시작 가격이 155만 원. 그동안 엄청난 인플레이션과 원화 가치 하락이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그리 비싼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선뜻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금액인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필요하다고 느끼셨을 때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