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VS 롤렉스 : 당신이 원하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애플워치 vs 롤렉스’ 다르게 말하면 ‘스마트워치 vs 기계식시계’로 풀이될 수 있습니다. 상반된 가치를 가진 두 시계 중 당신 원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애플워치 vs 롤렉스

애플워치와 롤렉스는 스마트워치, 기계식시계라는 큰 카테고리 안에서 한 획은 그은 브랜드이며, 두 시계(애플워치와 롤렉스)는 모두가 인정해주는 우수한 시계입니다. 그러나 이 둘은 상반된 가치를 상징합니다. 애플워치는 기술과 기능 그리고 혁신을 상징한다면, 롤렉스는 명성과 전통 그리고 영향력을 상징합니다. 단순히 가격을 떠나 당신이 진정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면, 이 두 시계 중 어떤 것이 본인에게 더 좋은 시계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워치-vs-롤렉스-예시-이미지
애플워치 vs 롤렉스 예시 이미지

1. 약간의 시계 역사

애플워치와 롤렉스는 시계라는 커다란 카테고리 안에 있으므로, 둘 간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해선 약간의 시계 역사를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시간을 알아볼 수 있는 장치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시계는 자본가들의 전유물이었고, 정확한 시간을 볼 수 있는 회중시계와 손목시계는 실용적임과 동시에 타인과 나의 신분 격차를 나타낼 수 있는 징표의 하나였습니다. 그러던 와중 쿼츠 시계(전자 동력으로 가는 시계)가 발명되었습니다. 이는 시계의 역사에서 새로운 톱니바퀴를 맞이하는 시점이었습니다. 모든 이들이 시계를 구매할 수 있을 만큼 가격이 저렴해졌고, 시간은 더 이상 누군가의 소유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오차가 거의 없어, 과거 사용되었던 기계식 시계 대비 실용적이었습니다. 이후 IT 네트워크 세상이 열리고, 수많은 전자 제품들이 시장에 공개되면서, 누구나 시간을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는 환경 조성되었습니다.

환경이 조성되면서 시계 산업이 뒤처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도 당연한 것이 시계란 시간을 보기 위한 장치인데, 그것을 환경이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시계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인 사람이었다면 시계를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게 잊히는 듯했던 시계 산업은 스마트 워치의 등장으로 다시금 살아났습니다. 스마트워치는 극 미세화 공정으로 제작된 반도체와 전자 배터리 그리고 몇 가지 센서를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구현했고, 소비자들은 이제 시간을 보기 위해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가치를 얻고자 시계-스마트워치-를 구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시계-산업

세상에 모든 사람이 자본을 기준으로 한 합리적인 의사결정만 한다면, 기계식 시계와 쿼츠 시계는 진작에 이 세상에서 사라졌을 것입니다. 분명 스마트워치는 쿼츠 시계와 기계식 시계를 아득히 뛰어넘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여기에 더불어 가격 역시 저렴한 축에 속하여 특수한 직업군이 아닌 이상 스마트워치의 효용성이 더 높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시장에는 기계식 시계와 쿼츠 시계들이 남아있습니다. 이것은 불합리한 의사결정이라고 반증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가치를 추구할 뿐이라는 점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2. 첨단 기술의 집약체

애플워치와 롤렉스에 공통점은 당시 최고의 첨단 기술이 집약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롤렉스의 무브먼트는 금속과 기어 그리고 스프링을 미세화 공정하여 정확한 시간을 알려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애플워치의 반도체(SoC)는 기판에 수많은 트랜지스터를 초미세화 공정하여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서로 다른 방식이긴 하나, 당시 최고의 첨단 기술임은 분명합니다.

또 하나의 공통점은 엄청난 마케팅 능력입니다. 애플과 롤렉스의 마케팅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대단합니다. 그들은 천마저 비싸게 팔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3. 기능성과 헤리티지

앞서 말했듯 기능성 측면에서 바라본다면, 애플워치가 롤렉스 대비 뛰어난 것이 맞습니다. 이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애플워치는 시간을 알려주는 기본적 시계 기능을 넘어서 커뮤니케이션, 헬스케어, 생산성 등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기능성을 중점으로 두고 시계를 구입한다면 애플워치가 더 좋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모든 이들이 기능성만 생각하고 제품을 구입하지 않습니다. 어떤 이는 브랜드만 보고 구매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어떤 이는 미학적인 측면에서 디자인만 보고 구매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다양한 사람 중에서 제품의 헤리티지를 보고 구매하는 사람은 애플워치보다 롤렉스가 더 가치 있는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 단편적인 예로 각 브랜드의 대표적인 모델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워치는 그냥 애플워치입니다. 어떠한 의미도 부여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롤렉스의 익스플로러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익스플로러 안에는 에베레스트 최초 등정한 에드먼드 힐러리의 스토리가 담겨 있고, 이에 따라 모험과 탐험이라는 의미를 부여 받습니다. 제품 안에 있는 본질적인 철학과 가치를 구매하고자 한다면 롤렉스 아니, 헤리티지가 담겨있는 기계식 시계를 사는 것이 더 효용성이 높습니다.

4. 가격을 떠나서

가격이 분명 중요한 것은 맞지만, 한 번쯤은 가격을 떠나서 본인이 원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고찰해 볼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가격만 보면 가치를 얻을 수 없고, 가치가 없으면 이야기는 흐르지 않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