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상증자 무상증자 차이점과 주가 영향

유상증자 무상증자 차이점과 주가 영향에 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차이점 또는 주가 영향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조해보길 바랍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차이점

유상증자는 추가 자본금이 들어오면서 투자자의 지분이 희석되지만, 무상증자는 회계상 기업의 잉여 이익금을 자본금으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추가 자본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즉 유상증자 무상증자 차이점은 추가 자본금 투입 여부입니다. 추가 자본금이 들어오면 유상증자이고, 추가 자본금이 들어오지 않으면 무상증자입니다.

유상증자 개념과 구조

유상증자는 추가 자본금이 필요할 때 기업이 자본금을 조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투자자를 맞이하고 추가 자본금을 조달받은 후 새로운 투자자에게 일정 수준의 지분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A 기업의 지분을 50%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때 A 기업이 추가 자본금을 조달받고자 시가총액의 50% 유상증자합니다. 그럼, 본인의 A 기업 지분은 33%로 하락합니다. 다시 말해 유상증자는 자금을 받은 대신 지분을 내어주는 형태입니다.

유상증자는 우선 공모 방식, 신주인수권 방식, 공모주 청약 방식 크게 3가지로 진행됩니다. 첫 번째 우선 공모 방식은 주주들에게 새롭게 발행하는 주식을 파는 방식입니다. 두 번째 신주인수권 방식은 특별한 관계에 있는 이들에게 새로 발행한 주식을 파는 방식입니다. 세 번째 공모주 청약 방식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새로 발행한 주식을 파는 방식입니다.

  • 3가지 방식 중 어떤 것이 더 좋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어차피 지분은 희석됩니다.

무상증자 개념과 구조

무상증자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잉여 이익금을 자본금으로 전환하여 추가 주식을 발행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실질적인 현금이 오가는 것이 아닌, 회계상 자금만 이동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는 변하지 않습니다.

기업의 가치가 변하지 않아도 무상증자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회계상 기업이 안정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주주에게 추가 주식을 지급하면서 다른 투자자의 관심을 끌고 이를 통해 일시적인 유동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 무상증자 주가 영향

'어떤 기업이 어떤 이유로 유상증자, 무상증자하느냐?'에 따라 주가에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아래 내용은 하나의 상관관계일 뿐, 인과관계가 아닙니다. '유상증자하면 이렇다.', '무상증자하면 이렇다.'라는 식에 꽉 막힌 사고보다, '이 사업은 무상증자가 아니라 유상증자가 필요해.'라는 식에 좀 더 주체적인 사고가 더 도움이 됩니다.

유상증자 주가영향

‘어떤 이유로 유상증자했느냐?’에 따라 주가영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확장, 다시 말해 신규 사업을 위한 투자 또는 기존 사업의 확장을 위한 투자 등에 이유는 호재(주가 상승에 도움이 되는 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자금 경색 또는 부채 감소를 위한 유상증자라면 악재(주가 하락을 부추기는 일)로 해석되어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체로 유상증자 시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인즉슨 유상증자 특성상 지분이 희석된다는 사실은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좋은 기업이라면 이 시기가 좋은 투자 시기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본인이 보기엔 좋은 유상증자라고 생각하는데, 시장에서는 이것이 나쁜 유상증자라 해석하여 유상증자 규모 대비 기업의 가치가 급락한다면, 이는 좋은 매수 시기일 수 있습니다.

무상증자 주가영향

무상증자는 기업의 가치를 변화시키지 않으나, 기존 주주들에게 주식을 추가로 지급함으로써 일시적인 유동성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기업 가치에 수렴합니다. 다시 말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단기간 유동성으로 상승한 주가는 원래의 기업 가치로 되돌아옵니다.

무상증자와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은 전혀 다른 행위입니다. 무상증자는 회계상 자본 계정만 이동하는 것이라면,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은 벌어드린 자금으로 주식을 소각시켜 기존 주주들의 지분율을 올리는 행위입니다. 다시 말해 자사주 매입 후 소각은 유상증자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