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분할 물적분할 차이 및 주가 영향

인적분할 물적분할 차이와 주가 영향에 관해 정리하였습니다. 인적분할 물적분할의 개념과 향후 주가 영향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조해 보시길 바랍니다.


인적분할 물적분할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은 기업 분할의 한 형태입니다. 분할 형태에 따라 주가 영향, 지배구조, 신규 지분 등의 차이를 보입니다.

인적분할 물적분할 어떤 것이 더 좋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기업 내 사업부에 따라 어떤 것이 더 유리한 방법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한 예로 밀 사업부과 피자 사업부를 같이 운영한다면, 수직분할이 더 유리하기 때문에 물적분할의 효용성이 더 높습니다. 반대로 밀 사업부와 반도체 사업부를 같이 운영한다면, 서로 동떨어진 상업부이기 때문에 수평분할이 더 유리합니다. 이에 따라 인적분할의 효용성이 더 높습니다.

1. 인적분할이란

인적분할
인적분할 개념도

A라는 기존회사에서 사업부를 분리하여 B 회사를 신설하는 형태로 회사 자체가 분할되는 형태입니다. 기존 A 기업의 주주들은 일정 비율을 기준으로 B 회사의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물적분할이란

물적분할
물적분할 개념도

A라는 기존회사가 100% 지분을 보유한 상태에서 B 회사를 신설하는 형태로 회사의 자본만 분할되는 형태입니다. A는 100% 지분을 보유한 상태에서 B 회사를 신설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배권 그대로 적용됩니다.

인적분할 물적분할 차이

1. 신규 지분

인적분할의 경우 신규로 분할된 회사의 지분들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물적분할은 신규로 분할된 회사의 지분들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주주들을 설득하기 위해 인적분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분할 후 지배구조

물적분할은 100% 지분을 보유한 상태이기 때문에 분할된 신규 기업에 강력한 지배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인적분할은 기업 자체가 분할된 것이기 때문에 지배권이 약할뿐더러 상장되면 더 희석되어 지배 구조가 변동됩니다.

3. 분할 후 주가 영향

물적분할, 인적분할 전부 기존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 상대적으로는 차이가 존재합니다. 물적분할의 경우 신설된 기업이 상장하지 않는 이상 지분 구조는 달라지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약간의 하락이 있을 수 있으나, 큰 하락은 없습니다. 반대로 인적분할은 사업부가 분할되어 다른 기업으로 변모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분 구조가 달라집니다. 이에 따라 인적분할 후 주가가 내려갑니다. 대신 신규 주식을 받기 때문에 일정 상쇄됩니다.

가장 최악은 물적분할 후 분할된 신규 기업을 주식 시장에 상장하는 것입니다. 인적분할이라면 신규 주식이라도 받을 수 있는데, 물적분할이기 때문에 신규 기업의 주식은 받지 못하고, 지분만 희석됩니다. 대주주 입장에선 지배구조를 지킴과 동시에 추가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물적분할 후 신규 상장하는 것이 선호합니다. 반대로 소액주주 입장에선 엄청난 손실입니다.

선진 금융 시장은 기존 주주들을 설득하기 위해 인적분할을 하거나, 물적분할을 하는 대신 상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국내 일부 기업들은 이와 같은 행위를 반복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카카오가 있습니다.
-한국 주식 저평가 이유 7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