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으로 재무제표 보는 방법

기업의 적정 가치를 산출하기 위해서 재무제표 보는 방법은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현 상태를 직관적으로 나타내는 데이터입니다.


재무제표 보는 방법

한국 기업의 재무제표는 다트 전자공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미국 기업의 재무제표는 SEC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업 홈페이지에서도 볼 수 있지만 자세한 사업 보고서 및 재무제표는 공시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것이 더 자세하고 효율적입니다.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부채와 자본으로 나눠 기업의 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제표입니다. 기업의 현 장부 가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현재 주가가 고평가되었는지, 저평가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대차대조표-재무제표-보수적으로-보는-방법-예시-이미지
재무제표 보는 방법 : 삼성전자 대차대조표(2022)

위 예시는 삼성전자의 2022년 반기 보고서에 공시된 대차대조표입니다.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고정자산)으로 나뉘어 있으며, 부채와 자본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회계에서 자산이란 부채와 자본을 합한 값입니다.

유동 자산에 계정을 보면 매출 채권과 재고 자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출 채권은 아직 받지 못한 자금을 말하고, 재고 자산은 생산했지만, 아직 판매되지 않은 자산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관점에선 매출 채권과 재고 자산을 전부 현금화했다고 가정하지만, 보수적으로 볼 땐 할인율을 더 해줘야 합니다.

할인율을 더 해주는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아직 현금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거래로 인해 매출 채권이 발생했는데 거래했던 곳이 망하면 매출 채권을 받을 수 없습니다. 더불어 재고는 수익성이 매우 낮거나, 판매되기 어려운 불량 재고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현금화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이에 따라 필자는 매출 채권의 경우 20%~50%, 재고 자산의 경우 50~90% 할인율을 더 해줍니다.

  •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할인율을 적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매출 채권과 재고 자산의 상세 항목은 주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기타 자산의 상세 항목은 주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채는 단기 차입금과 장기 차입금으로 나뉩니다. 단기 차입금은 1년 이내 상환해야 할 부채를 말하고, 그 이상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에는 장기 차입금으로 분류됩니다. 주석을 확인해보면 금리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직접 계산하여 갚아야 할 총 부채 값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부채 항목 중에 이연 수익이라는 계정이 있습니다. 이는 일단 장부 부채로 명시되지만, 고객이 기프티콘과 같은 상품을 사용하거나 기간이 만료되면 수익으로 잡히는 계정입니다. 이는 부채보단 자본에 가까운 성격을 띱니다.

자본의 항목 계정에선 이익잉여금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간혹 이것이 전부 현금이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회계에서 이익잉여금은 자본금을 초과한 금액을 말합니다. 이 안에는 매출 채권, 재고 자산, 현금 자산 등이 포함됩니다.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해당 기간에 속하는 모든 수익과 비용을 정리해놓은 재무제표입니다. 예를 들어 1분기 손익계산서면 1분기 동안 벌어들인 이익과 비용을 전부 정리한 데이터를 말합니다.

삼성전자-손익계산서-재무제표-보수적으로-보는-방법-예시-이미지
재무제표 보는 방법 : 삼성전자 손익계산서(2022)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주당이익(EPS) 4가지입니다. 매출은 영업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총수익을 말하고, 영업 이익은 총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값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 영업이익 값에 세금, 이자, 감가상각 등을 전부 제외해준 값이 당기순이익입니다. 마지막으로 주당이익(EPS)은 회계 기간의 이익을 발행한 주식 수로 나눈 값입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의 차이는 이해를 돕고자 좀 더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빵을 만드는 기업이 식빵을 팔아서 번 돈은 영업 이익입니다. 영업 이익에는 식빵을 만드는 원재료만 비용으로 적용됩니다. 공장의 감가상각, 세금 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것까지 적용한 것이 당기순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 이익 대비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지만, 플러스가 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식빵을 만드는 공장의 가치가 상승하여 수익이 발생하였다면 이는 마이너스가 아닌 플러스가 됩니다. 기업 업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론 당기순이익을 기준으로 두고 분석합니다.

영업이익은 당기순이익과 주당이익(EPS)으로 직결됩니다. 이에 따라 영업 이익이 상당히 중요한데 이는 가장 조작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원래 지출되어야 할 고정비를 다음 분기로 이월하거나, 부수적인 비용을 잠깐 줄여 영업이익이 많아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필자는 최소 5년 이상 영업이익과 매출 데이터를 확인해서 평균치를 산정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3가지로 나누어 기업의 현금 흐름을 나타내는 재무제표입니다. 현금흐름표는 기업이 실제 어떤 방향으로 현금을 쓰고 있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삼성전자-현금흐름-재무제표-보수적으로-보는-방법-예시-이미지
재무제표 보는 방법 : 삼성전자 현금흐름표(2022)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서비스 또는 제품을 판매하여 벌어들인 현금과 같이 영업활동에 의해서 만들어진 현금이 기입되는 데이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식빵을 판매해서 벌어들인 현금과 식빵을 만들기 위해 원재료를 구입한 비용 등이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가 된다면 실제 손실이 발생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 이는 갑작스러운 비용 증가로 인한 손실일 수도 있기 때문에 최소 5년 이상의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기 위해 투자한 비용을 나타내는 현금흐름표입니다. 예를 들어 식빵을 만드는 장비 구매 비용, 식빵 공장 매입 비용 등이 있습니다.

더 많은 현금흐름을 창출하기 위해 투자하는 것이므로 건강한 기업들은 마이너스로 표기됩니다. 단, 그렇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무차별적으로 투자만 하여 영업활동보다 더 많은 자금을 쏟아붓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이 수익으로 연결된다면 긍정적이지만,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돈을 잃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에 따라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함께 자본과 영업 이익도 같이 봐야 합니다.

성장주 투자라면 이 투자활동 현금흐름을 유심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부채를 상환하거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등 재무상에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표기하는 재무제표입니다. 예를 들어 식빵 공장을 만들 때 발생한 부채 중 일부를 상환한 비용, 식빵 기업 주주들에게 지급하는 배당금 등이 있습니다.

차입금 상환, 배당금 지급, 자사주 매입 후 소각 등 주주들에게 이익이 되는 대부분이 마이너스로 표기됩니다. 이와 반대로 유상증자, 부채를 통한 현금 생성 등 주주들에게 손실될 수 있는 대부분이 플러스로 표기됩니다. 이에 따라 재무활동 현금흐름 역시 플러스보다 마이너스 상태를 더 선호합니다.

단, 부채가 이자 부담이 거의 없는 좋은 부채이거나, 다른 기업의 주식을 처분하여 현금을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는 단순히 계정만 보는 것이 아닌 사업 보고서 및 주석을 같이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재무제표 관련 주의사항 3가지

1. 재무제표는 100% 정확하지 않습니다.

재무제표 역시 사람이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100% 정확하지 않습니다. 재무제표 보는 방법과 회계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맹목적으로 재무제표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바람직한 투자 방법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 시간에 CEO와 사업 모델을 분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투자 방법입니다.

  • 핵심은 관리 회계에 있으며, 관리 회계는 기업 내부자만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재무제표보다 사업 모델이 더 중요합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의 현 상태를 표기할 뿐입니다. 기업의 미래는 사업 모델과 구조에 있습니다. 성장주 투자를 한다면 재무제표보단 사업 모델을 먼저 분석해야 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본 체력(기업의 현 상태)이 갖춰져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봐야 합니다.

3. 저평가된 기업은 저평가된 이유가 있습니다.

저평가된 기업은 저평가된 이유가 있습니다. 시장에는 거대한 자금을 운용하는 똑똑한 투자자들이 대거 존재합니다. 그들에 자금이 들어오지 않는 이유는 기업의 리스크 또는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저평가된 기업을 발굴했다면 바로 투자하는 것이 아닌, 저평가된 이유를 찾아봐야 합니다. 저평가된 이유가 단기간 내에 해결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투자할 수 있으나, 엄청난 리스크로 생각한다면 투자를 보류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