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배터리 수명과 교체 비용

전기차 배터리 수명과 교체 비용은 전기차 시장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과 교체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조해 보시길 바랍니다.


전기차 배터리 수명

전기차 배터리는 리튬 이온 전지로 10년에서 15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리튬 이온 전지는 생산 직후부터 열화되기 시작하며 강한 충격 시 폭발 위험이 있으나, 밀도가 가볍고 기전력이 커서 오늘날 배터리 대부분은 리튬 이온 전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충전 사이클로 생각하면 약 1,000회에서 2,000회 정도입니다. 다만 리튬 이온 전지 특성상 생산 직후부터 열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한다고 해도 20년 안팎입니다.
전기차-배터리-수명

기존 내연기관차의 수명은 디젤 엔진이면 약 20년, 가솔린 엔진이면 약 30년 정도입니다. 이 수치를 보고 ‘에이 그건 잘 관리했을 때 이야기이지.’라고 반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제시한 배터리 수명 역시 잘 관리되었을 때 10년에서 15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급속 충전을 자주 하거나, 100% 완충을 자주 한다면 배터리 수명은 급격히 감소합니다.

내연기관차는 사용하는 기간 중 차체의 성능 하락폭이 크지 않지만, 전기차는 사용하는 기간 중 차체의 성능 하락폭이 큽니다. 다시 말해 배터리 성능이 줄어들수록 전기차의 출력, 주행거리 등 차량 전체의 성능이 하락한다는 점을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

전기차 배터리 교체 비용은 통상 약 2,500만 원 수준이고, 비싼 경우 5,000만 원 이상 넘어갑니다. 전기차 부품 조달 비용 중 30~40%는 배터리 비용이기 때문에 전기차 업체가 폭리를 취하는 것이라고 볼 순 없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수명을 고려했을 때 내연기관차 대비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전기차-배터리-교체-비용

전기차는 내연기관차 대비 비싼 대신 유지비가 저렴하다고 광고합니다. 실질적으로 비교해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전기차를 최소 3년 이상 타야 내연기관차 값과 같아집니다. 더 나아가 이는 배터리 교체 비용을 제거하고 순수 유지비만을 기준으로 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전기차는 그냥 비쌉니다.

배터리 교체 비용만 비싼 것이 아닙니다. 공임비 역시 일반 내연기관차보다 비쌉니다. 공임비가 비싼 이유는 차량 자체가 점차 모듈화가 되어가기 때문입니다. 단, 이는 내연기관차도 일정 부분 따라가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1. 소비자 입장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뭘까요? ‘속도’, ‘디자인’, ‘승차감’ 전부 아닙니다. 경제성과 실용성입니다. 자동차 기술은 상향평준화 되었으며, 이를 방증하듯 경제성과 실용성을 갖춘 도요타, 현대차, 폭스바겐 등이 가장 많은 자동차를 팔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연하게도 배터리 비용 및 공임 비용 감소와 충전 인프라 확장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경제성과 실용성을 갖추기 위해선 이 두 가지가 우선 해결되어야 합니다. 배터리 비용과 공임 비용은 전기차 보조금을 넘어섭니다. 더불어 국내만 하더라도 지방에 내려갈 때 전기차주들은 배터리 충전소 찾아다니느라 돌아서 갑니다. 이 두 가지가 해결되지 않으면 전기차 시장은 내연기관차를 완벽히 대체할 수 없습니다.

  • 수도권의 경우 인프라가 잘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내연기관차만큼 편리한 것은 아닙니다.
배터리 때문에 중고차 시장에선 전기차, 하이브리차가 냉대 받고 있습니다. 즉, 전기차가 내연기관차 대비 감가상각비가 높습니다. 소비자는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2. 투자자 입장

경제성과 실용성을 갖춘 전기차가 출시된다면, 그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맞을까요? 필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도요타, 현대차, 폭스바겐이 성공한 원인은 뭘까요? 단순히 경제성과 실용성만 갖춘 기업이기 때문일까요? 답은 이 질문 안에 있습니다. 그들은 성공적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였습니다. 쉽게 말해 그들의 제품 가격이 저렴한 것이지, 그들의 브랜드 가치가 저렴한 것이 아닙니다.

세상에 독보적인 기술은 없습니다. 기술이 상용화되면 초기에는 차이가 있으나, 중기 또는 말기에 결국 상향 평준화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할까요? 뻔한 답이지만, 브랜드 가치 대비 가격이 저렴한 차를 생산하는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