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잘하는 방법 3가지

필자가 생각하는 주식투자 잘하는 방법 3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처음 주식투자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겐 매우 유용한 정보일 수 있으나, 오랜 기간 투자해 오신 분들에겐 필요하지 않은 내용일 수 있습니다.


필자의 짧은 투자 기간 동안 느꼈던 부분을 기술하였으며,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지라 편협한 관점이 글 안에 내포되어 있다는 점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1. 기본적인 주식 개념 이해하기

주식투자의 기본 개념은 투자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필자가 경험한 바로는 한 문장으로 정리됩니다. ‘기업의 이익이 상승하면, 주가도 따라서 상승한다.’ 단기적인 외부 정세와 투자자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주가는 요동치지만, 결국 기업의 이익에 맞춰 주가는 움직입니다.

마젤란 펀드에서 연평균 30% 수익률을 기록한 투자 대가 피터 린치는 '코카콜라의 영업이익은 40배가 올랐고, 주가 역시 40배가 올랐다.'라며, 직관적인 예시와 함께 투자의 기본 개념을 쉽게 풀이하였습니다.

어떤 학문을 배우고 잘하기 위해선 그 학문의 기본적인 기초 지식과 개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지식 등을 이해하고 있어야 더 좋은 투자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와 회계

재무제표는 기업의 현 상태를 스냅샷으로 촬영해 놓은 것일 뿐 실질적인 기업의 가치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만약 재무제표가 향후 기업의 가치를 보여준다면 경영학과, 경제학과를 나온 투자자들이 시장을 휩쓸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재무제표가 필요 없다고 말할 순 없습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특성을 이해하거나, 자산을 바탕으로 한 안전마진 적정 주가를 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경영학과, MBA 이수, 경제학과 등 상경 계열 전문 투자자만큼 재무제표와 회계를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그만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우리가 봐야 할 것은 앞으로의 이익과 성장입니다. 앞서 말했듯 이는 재무제표를 통해 파악할 수 없으며, 산업과 기업에 대해 잘 모른다면 신도 파악할 수 없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재무제표는 인간이 작성한 것이고, 큰 기업일수록 정확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즉 참고 지표로 활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회계사만큼의 전문지식을 갖추는 것보단 회계와 재무제표 작성 방식만 이해하고 넘어가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상관관계와 인과관계

아이스크림 가게 매출이 증가하면, 상어에게 물려 죽는 사람이 많다. 아이스크림 가게에 매출이 올랐다는 것은 여름이라는 것이고, 여름에는 바다로 놀러 가는 사람들이 많기에 상어에게 물려 죽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것은 상관관계입니다. 연관성은 있지만 원인과 결과가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인과관계를 명백히 원인과 결과가 밝혀졌을 때 사용되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는 상관관계에 해당하는 사건이 많을까요? 인과관계에 해당하는 사건이 많을까요? 답은 전자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대부분 상관관계에 해당합니다. 무엇 때문에 주가가 내려갔고 무엇 때문에 주가가 상승했다고 말하지만, 원인과 결과가 명백하여 입증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2. 알 수 있는 것과 알 수 없는 것을 구분하기

주식투자를 하다 보면 절대 알 수 없다고 느껴지는 것들이 상당수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외부 정세, 기준 금리와 같은 것들은 그 누구도 예측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알 수 있는데 알 수 없는 것이라 치부하는 것들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CEO 분석, 기업 구조 분석, 새로운 산업 기술 분석 등입니다. 이것들은 쉽게 알 수 있는 것들은 아니지만, 관련된 자료를 지속해서 리서치하다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 수 없는 것을 포기하고, 알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알 수 있는 것과 알 수 없는 것을 구분하는 일은 주식투자뿐만 아니라 삶에서도 중요한 사항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알 수 없는 것은 과감히 포기하고, 알 수 있는 것에 선택과 집중하여 효율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부 또 공부

알 수 있는 것으로 분류된 것은 모조리 공부하는 자세를 갖춰야 합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총수 워렌 버핏은 줄곧 남들보다 많이 읽고 공부한다면 어떤 일이든 성공할 수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이는 진리에 가깝지만, 이행하기에 쉽지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다만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이를 실천하셔야 합니다.

  • 진리는 그 자리에 있고 말하는 사람만 바뀌는 것 같습니다.

3. 산업과 기업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아무리 금융 모델링을 잘해도, 아무리 주식 시장 시스템을 잘 파악하여도 산업과 기업을 모르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산업과 기업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이 주식투자 잘하는 방법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즉 우리가 공부하고 또 공부해야 할 것은 산업과 기업 그리고 비즈니스지, 주식 시장 시스템과 금융 모델링이 아닙니다. (일정 이상 도움이 될 순 있으나, 핵심적인 투자 아이디어를 만들어 주지 않습니다.)

기술이 아닌 비즈니스

산업과 기업을 분석하고 이해하다 보면 수많은 신기술을 접하게 됩니다. 신기술의 이론을 들어보면 세상을 바꿀 것 같기도 하고, 특허를 기반으로 엄청난 수익을 안겨다 줄 것 같기도 합니다. 필자의 경험상으로 이러한 신기술에 투자하면 대부분 손실로 이어졌습니다. 신기술 자체가 대량 생산이 불가능한 모델인 경우도 존재했고, 비즈니스와 연결되지 않아 어떠한 수익도 발생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했습니다. 물론 기술 판매로 단기간의 실적이 좋은 경우도 있었으나, 실적이 좋았던 것은 한순간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필자는 기술이 아닌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느꼈으며, 기업의 주가는 영업 이익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비교

오늘날 산업과 기업은 매우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으며, 각자 가지고 있는 경제적 해자도 다릅니다. 이에 따라 산업과 기업을 마치 인터넷 쇼핑하듯이 비교하고 또 비교해야 합니다. 물건 하나를 살 때 그냥 리뷰만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닌, 스프레드시트에 브랜드 또는 제품별 장단점과 특징 사항을 정리하고 가격을 비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주식을 매수하고 기업에 투자할 때 이런 사람이 되어야 하며, 이렇게 해야 주식투자를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장성 예측

산업과 기업을 분석하고 비교하면 성장성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산업과 기업을 이해한 자만의 특권입니다. 애플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이 처음 공개되던 날 스티브 잡스에 인터뷰를 보고 애플에 투자했다면 4,000% 수익률을 기록했을 것입니다. 이것은 너무 결과론적일까요? 그럼, 아이폰이 처음 출시되고 일 년 후의 애플에 투자했다면 2,000% 수익률을 기록했을 것입니다. 이것 역시 너무 결과론적일까요? 그럼 줄 서서 구매했던 아이폰5를 보고 한국 출시일 기준으로 애플에 투자했다면 600% 수익률을 기록했을 것입니다. 산업과 기업을 지속해서 분석했다면 당신은 충분히 애플을 발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주식투자를 잘하기 위한 포인트는 이미 저변에 널려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했다면 곧바로 산업과 기업을 지속해서 분석해야 합니다. 그것이 주식투자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