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VS 펀드 : 차이점과 장단점

주식 vs 펀드 차이점과 장단점에 관해 정리하였습니다. 주식 vs 펀드 차이 및 장단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조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 VS 펀드 : 차이점

주식과 펀드의 핵심적인 차이점은 투자 주체에 있습니다. 주식은 본인이 투자 주체이지만, 펀드는 타인이 투자 주체입니다. 쉽게 말해 주식은 직접투자이고, 펀드는 간접투자입니다.

단, 이것이 정확한 분류는 아닙니다. 펀드는 '주식도' 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는 개인이든, 기관이든 투자할 수 있는 '위험자산군'이고, 펀드는 다채로운 자산군에 투자한 후 수익률을 공유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자산군과 금융 상품은 전혀 다른 카테고리입니다.

주식의 개념

기업의 지분권을 주식이라 말하고, 그 지분권을 매수하는 것이 주식 투자입니다. 주식 투자의 본질은 개별 기업의 지분을 매수하는 것이지만, 오늘날에는 파생상품(옵션, 선물), ETF 등을 통해 투자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개념

펀드는 운용사가 개인에게 자금을 전달받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투자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펀드는 주식에만 투자하지 않습니다. 물론 주식에만 투자하는 펀드도 존재하지만, 부동산, 원자재, 채권 등 다양한 자산군을 가리지 않고 투자할 수 있습니다.

주식 장단점

직접투자를 했다는 가정으로 장단점을 기술하였습니다.

1. 장점

직접 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용 보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펀드의 경우 운용 보수로 인해 수익률이 높아도 실질 수익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운용 보수는 백분율로 정해지기 때문에 자금 규모가 커질수록 더 많은 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기업의 지분을 직접 원하는 비율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기관 투자자들은 제약이 많아 현금을 보유하기도 어렵고, 한 종목에 많은 투자금이 배치할 수도 없습니다.

펀드 투자자들이 시장이 좋든, 안 좋든 끊임없는 수익을 요구함과 동시에 안정성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2. 단점

주식 투자는 기본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CEO 분석, 산업과 기업의 사이클, 안전마진을 겸비한 적정 가격 등을 기반으로 투자해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자산군입니다. 이를 일반 투자자가 학습하고 이해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며, 전부 학습하고 이해한다고 해서 수익률이 무조건 높을 것이라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될지도 안 될지도 모르는 주식 투자에 힘을 쏟기보단 주식 투자를 잘하는 사람에게 대신 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지일 수도 있습니다.

펀드 장단점

1. 장점

펀드를 매입하는 것만으로도 주식뿐만이 아니라 채권, 원자재,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투자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긴 하나, 직접투자만큼 많은 시간이 투하되진 않습니다. (기본적인 원리와 본질만 이해하면 됩니다.)

2. 단점

타인이 대신 운용해주는 ‘금융 상품’이기에 운용 보수라는 수수료가 붙습니다. 이 운용보수는 백분율로 정해지기 때문에 자금 규모가 커질수록 더 많은 수수료를 지급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얻게 되는 실질 수익이 감소합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운용보수는 항상 지급하지만, 운용해주는 타인 역시 사람이기에 절대적인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좀 더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지언정 개인 투자자보다 유리하다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 없습니다. 이에 따라 지식량이 똑같다면 개인 투자자 훨씬 더 유리합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