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소각 효과와 이유

자사주 소각 효과와 자사주 소각을 하는 이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사주 소각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자사주 소각이란?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자기 기업의 주식을 사드린 후 소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유통 주식수만 줄어드는 자사주 매입과 다르게, 자사주 소각은 총 발행주식수가 줄어듭니다.

일반적으로 자사주 매입 전 기업은 자사주 매입을 공시하고, 일정 기간과 정해진 금액에 따라 주기적으로 매수합니다. 그리고 이를 소각합니다. 만약 소각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자사주 매입이지, 자사주 소각이 아닙니다. 더 나아가 내부자 매수 역시 자사주 소각이 아닙니다. 이를 구분지어 판단하셔야 합니다.

  • 자사주 매입은 기업이 자기 기업의 주식을 사서 보유하고 있는 행위를 뜻합니다.
  • 내부자 매수는 기업의 임직원들이 직접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자사주 소각 효과

자사주 소각 시 기존 주주들의 지분이 상승하고, 총 발행주식수가 줄어듦에 따라 주당순이익이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주가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단, 가지고 있는 현금으로 지분을 소각시킨 것이므로 단기적인 기업 가치의 변화는 없습니다.

직관적인 이해를 위해 하나의 예시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기업의 주식을 A와 B가 35%, C가 30%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C 지분을 매입한 후 소각한다면, A와 B의 지분은 50%로 상승하고, 지분이 상승한 만큼 분배되는 이익금도 더 커집니다.

자사주 소각 이유

자사주 소각을 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주주들에게 환원하기 위함이고, 또 다른 하나는 기업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했을 때 입니다.

예를 들어 햄버거 가게를 A와 B가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햄버거 가게는 앞으로 1억 원의 순 현금 흐름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 B가 A에게 50% 지분을 2,000만 원에 사 가라고 말합니다. 그럼, A 입장에선 손해일까요? 이득일까요? 당연히 이득입니다. 지분을 매입하는 것 만으로 3,000만 원에 추가 수익을 올린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자사주 소각을 할 때 내재가치 대비 주가가 낮다면, 모든 주주에게 이득이 됩니다.

기업은 배당보다 자사주 소각을 더 선호합니다. 자사주 소각은 배당보다 더 적은 세금이 동반될뿐더러, 자사주 소각을 중단하더라도 주가의 큰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반대로 배당은 배당 분배금이 줄어들거나, 중단되면 주가의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의 사항

오늘날의 기업들은 주주 친화 경영을 중요시하고, 너도나도 할 것 없이 자사주 소각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탄탄한 구조와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기업은 이를 통해 더 멀리 날아가겠지만, 그렇지 못한 기업들은 현금이 고갈되면서 경영 위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자사주 소각은 현금을 쓰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내재가치는 미래의 현금흐름을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안정합니다. 이에 따라 막무가내로 진행하는 자사주 소각보다 기업 내 현금 보유와 배당 지급 그리고 자사주 소각을 적정한 비율로 섞는 기업이 더 건실한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