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N ETF 차이점 5가지 정리

ETN ETF 차이점 5가지 정리하였습니다. ETN ETF 차이점이 궁금하시거나, 관련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ETN ETF 차이점 5가지

1. 발행 주체

ETN은 증권사, ETF자산운용사가 발행하는 상품입니다. 증권사는 키움증권, 삼성증권과 같은 기업들을 말하며, 자산운용사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과 같은 기업들을 말합니다.

2. 수익 구조

ETN은 금, 은, 원자재, 주식 등을 바탕으로 채권을 만든 파생결합증권이며, 약정된 기초수익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ETF는 펀드를 주식의 형태로 만든 집합투자증권이며, 운용한 성과에 따라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고자 추가 설명을 기술하겠습니다. 증권사에서 금, 은, 원자재, 주식 등에 투자하기 위해 투자자에게 돈을 빌리고, 약정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지급합니다. 이것이 ETN의 수익 구조입니다. 자산운용사에서 특정 섹터 또는 지수 등을 추종하는 펀드를 만들고 이를 주식 시장에 상장시킵니다. 투자자들은 이를 매수하고 운용 성과에 따른 수익을 공유합니다. 이것이 ETF의 수익 구조입니다.

3. 기초지수 구성

ETN은 최소 5가지로 기초지수를 구성할 수 있지만, ETF는 최소 10가지로 기초지수를 구성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ETN은 제약이 거의 없는 반면, ETF는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기초지수 구성은 투자자 입장에서 크게 의미 없을 수 있습니다. 기초지수가 적다고 해서 수익이 좋은 것도 아니고, 기초지수가 많다고 해서 수익이 나쁜 것도 아닙니다. 어떤 기초지수를 추종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 만기 여부

ETN은 채권의 형태로 최소 1년에서 최대 20년까지 만기일이 존재합니다. 반대로 ETF는 펀드이기 때문에 만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ETN 상품에 투자할 땐 만기일이 언제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기 시 ETN은 지표 가치 기준으로 자동 매도됩니다. 이는 손실이 될 수도, 수익이 될 수도 있습니다.

5. 신용위험

운영주체 부도 시 ETN은 보장받을 수 없으나, ETF는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상품 구조에 있습니다. ETF는 별도의 신탁자산(투자자 명의)으로 보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운영주체가 파산하여도 투자자들의 자금은 안전합니다. 반대로 ETN은 증권사의 명의로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채권의 형태입니다. 따라서 운영주체가 파산한 경우 원리금을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ETN은 레버리지 상품과 옵션 및 선물 상품이 많습니다. 채권의 형태일 뿐 국채와 회사채처럼 안정적인 채권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